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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어떤 게임을 좋아하시나요?
저는 비교적 평화로운 게임을 좋아합니다. 
우선 캐릭터는 땅 바닥에 붙어 있어야 하고....
어지러우니까 3D 보다는 2D....
너무 경쟁 요소가 가득한 것은 좋아하지 않아요!




로제 카이와의 놀이와 게임과
현대 RPG 게임이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살펴볼게요.
놀이란 단순한 시간 때우기나 어린 시절의 기억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 시키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프랑스 사회학자 로제 카이와는 저서 [놀이와 인간]에서
네 가지 범주로 나누어 설명했습니다. 

미미크리, 아곤, 알레아, 일링크스
 
이 이론은 현대 PRG 게임과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습니다. 

 
1. 미미크리(Mimicry) : 역할과 몰입
PRG 의 핵심은 캐릭터 역할 수행과 가상 세계 몰입
플레이어는 가상의 삶을 체험하며 현실을 벗어난
자유를 만끽합니다. 

그래서 그래픽, 스토리,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은
이 몰입을 극대화하며, RPG는 현대인의 중요한
현실 도피처로 작용합니다!

2. 아곤(Agon) : 경쟁과 성취
RPG에서 경쟁 요소는 레벨업, 스킬 습득, PvP 시스템
이는 성장과 성취감을 제공하며
인간의 경쟁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특히 온라인 RPG 는 다른 플레이어와의 경쟁을 통해
아곤 요소를 극대화합니다. 

3. 알레아(Alea) : 운과 도전
알레아는 아이템 드롭 확률, 랜덤 상자 등
이러한 불확실성은 도전의 재미를 더하며
희귀 아이템 획득의 기쁨을 극대화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알레아 요소는 중독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일링크스(Ilinx) : 스릴과 쾌감
위험한 보스전과 치열한 전투는 긴장과 몰입을 제공하고
성공 시 강렬한 성취감을 줍니다.
다크 소울 시리즈는 일링크스 요소를 극대화하여 
도전과 스릴을 제공합니다. 

저는 너무 스릴 넘치는 게임은 못하겠더라고요,
언젠가 한 번 했던 게임 중에 공중에 돌다리가 있고
점프해서 건너는 것이 있었는데 캐릭터가 떨어지면
너도 같이 소리지르곤 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손에 땀도 나더라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결론 : 놀이와 RPG 게임의 본질
카이와의 이론에 따르면,
현대 RPG 게임은 놀이의 본질을 충실히 담고 있어요.

RPG 는
미미크리를 통해 몰입과 자유를 ,
아곤을 통해 경쟁과 성취를,
알레아를 통해 운과 도전을,
일링크스를 통해 스릴을 제공합니다. 
게임은 단순한 오락을 넘어 현대인의 삶에서 중요한
놀이 문화로 자리 잡았으며
앞으로도 발전하며 더 다양한 즐거움을 제공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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